안녕하세요. 블로거 여러분. 블로그 운영은 끊임없는 도전과 발전의 과정입니다. 오늘은 블로그 성장의 핵심인 주제 선정과 관련 용어들의 이해를 통한 내용을 소개하려 합니다. 또한 구글과 네이버 같은 회사의 SEO 로직 변화를 통해 얻은 제 경험과 생각들을 바탕으로, 블로그 성장의 핵심이 되는 요소들이 무엇인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로그 성장의 선제 조건
여기서 말하는 선제 조건의 이해는 티스토리 블로그나 네이버 블로그 같은 종류에 대한 것이 아니라, 어떠한 블로그가 되었든 그 블로그의 목적과 주제가 무엇이냐 하는 것입니다. 어느 특정한 카테고리 가령 여행이나 건강, 영화 같은 보다 세분화되고 목적 및 방향 지향성인 것을 추구할 것인지, 이런저런 다양한 내용들을 포함한 일명 잡 블로그를 운영할 건지에 대한 고민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앞으로 본문에서 설명해 드릴 내용들에 대한 이해를 하신다면 자신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성장에 대한 핵심이 무엇인지 판단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블로그 운영을 위한 관련 용어의 이해 그리고 성장
관련 용어 부분에는 색깔로 표시를 해 주면서 내용을 적도록 하겠으니, 자연스럽게 읽어 주면서 될 것 같습니다.
먼저 구글이나 네이버 등과 같은 회사들은 어떻게 검색 로직 변화를 대응할까요? 이 같은 회사들은 검색 로직 변화를 통해 우리의 블로그 노출을 좌우합니다. 예를 들어 최근 네이버의 '뷰탭' 중심 로직 변화로 검색 유입이 줄어든 경우, 외부 플랫폼의 노출이 어려워졌을 수 있습니다. 블로그 포스팅 후 '블로그탭'으로 확인할 때랑 '뷰탭'으로 확인했을 때랑 서로 각기 틀리게 '뷰랩'에서는 누락되거나 노출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사실 조금만 알아보면 간단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제가 얘기하고 싶은 부분은, 이렇듯 회사들의 검색 로직 변화는 고정되고 정해진 것이 아니라, 시대와 사용자들의 변화와 더불어 언제든 또 바뀔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막연하게 블로그 글을 쓰는 것보다는 이런 변화를 파악하고 거기에 대응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키워드는 검색 유입의 핵심입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어떠한 내용들을 찾고 원하는지 파악하고, 그것에 따라 콘텐츠를 계획하고 제작할 필요가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들이 웹사이트로 분류되어 노출이 줄어든 사례들이 있는데, 이런 사례에서도 알 수 있듯이 키워드에 따라 '웹사이트탭'이나 '뷰탭' 같은 서로 간의 경쟁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키워드 분석을 통한 콘텐츠 최적화를 해야만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구글서치콘솔'은 구글 검색 로직 변화에 대한 힌트를 주는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구글서치콘솔'을 통해 검색 결과와 실적 같은 항목들을 분석하고 추이를 살펴보다 보면 앞으로 자신이 어떻게 블로그를 운영하고 성장시킬지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잡히게 됩니다. 일정 기간 별로 데이터를 살펴보고 특정 키워드나 기간에 따른 어떠한 변화들이 생겼는지 확인하십시오.
검색 엔진은 양질의 콘텐츠와 사용자 만족도를 선호합니다. 블로그 글을 작성할 때 어디 가도 뻔한 내용들 다른 블로그에도 똑같은 말들이 나열되어 있다면 어떨까요? 요즘은 AI의 다양한 활용을 통한 쉽게 글을 포스팅하는 블로거들이 많이 생겨났습니다. ChatGPT 같은 AI에 물어보고 나온 결과물을 살짝 수정하여 블로그에 올리는 방식. 블로그 쓰는 시간은 짧아졌고 많은 양의 글을 올릴 수는 있겠지만 과연 그 내용들도 전부 맞을까요? 진정으로 사람들이 공감하고 그를 통해 그 블로그의 다른 글들도 보고 싶단 마음이 들까요? 전 잘 모르겠습니다, 아니 아닐 것이라 여깁니다. 검색을 통해 블로그의 글을 보러 들어는 왔겠지만 양질의 콘텐츠의 글이 아니라면 오자마자 순식간에 "에이, 여기 글 별로네" 하면서 빠져나갈 것이 분명합니다. 모든 블로그는 회사는 각기 달라도 독자들의 글을 읽는 체류시간을 엄청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AI는 이용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라 방향성에 도움을 받으라는 것이지 그것을 오로지 가져다 붙이라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이 지루하지 않은 유익하고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 한걸음 더 나아가 자신만의 전문분야가 있다면 그 점을 활용하여 독자들과 깊은 관계를 형성하시길 바랍니다.
블로그의 성장은 순간적인 결과보다는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한 분야입니다. 항상 사용자 관점에서 생각하면서 구글과 네이버 같은 회사의 로직 변화에 대해 능동적으로 대응하셔야 합니다. 검색 엔진 최적화뿐만 아니라 웹사이트, 디자인, 속도, 모바일 호환성 등등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블로그의 지향성이 어디냐에 따라 지속력이 단절되기도 합니다. 단순히 자신의 기록으로 혹은 자기만족으로 글을 올리거나 불특정 한 독자들과의 교류를 즐기고 원하시는 분들도 있겠지만, 블로그를 통한 수익화(예:애드센스, 애드포스트 연동)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도 있을 겁니다. 후자의 경우 투자 시간 대비 수익화가 잘 이루어지지 않을 때에 좌절하고 그만두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블로그는 마라톤과 같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다른 사람 얘기 들으면 그게 맞는 것 같고, 운영하다 보면 이런저런 이유로 방향성을 잃고 표류하거나 사라지게 됩니다. 자기만족과 즐거움을 추구하던 수익화를 추구하던 중요한 것은 여태까지 언급한 내용들을 이해고 지속적인 양질의 블로그를 위해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블로그 운영과 성장을 통한 보상
위에 글을 이해하셨다면, 주제 선정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하진 눈치채셨을 겁니다. 주제가 명확하지 않으면 SEO-로직-키워드-콘텐츠-지속성이 흔들리고 그런 블로그는 티스토리든 네이버 블로그든 사용자들과 양질의 소통을 할 수가 없습니다. 그런 결과로 노출, 유입이 안되고 광고를 통한 수익화 또한 의미가 없는 허상이 될 건 자명한 사실입니다. 모든 것은 뿌린 대로 거둡니다 세상에 공짜는 없으니까요. 블로그 관련 내용들의 이해를 통해 양질의 주제를 선정하여 블로그 성장의 동력을 찾으십시오. 블로그 운영은 끊임없는 변화와 도전을 요구하지만 그 과정에서 배우고 자신 또한 성장하는 기회도 많다는 걸 잊지 마시고 즐거운 블로거 생활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