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여름철 습기 제거-제습기 물먹는 하마 염화칼슘 같지만 다른 원리

by 주니랜서 2023. 8. 13.
728x90

여름철-습기-제거-제습기-물먹는-하마-염화갈슘
<여름철 습기에 좋은 제습기 물먹는 하마의 주성분 염화갈슘의 같지만 다른 원리 예시표>

 

올여름은 무척이나 덥고 습한 기운이 가득한 나날들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습한 기운만 없어도 좀 쾌적할 텐데, 그렇다면 그런 이유로 많이 사용하는 제습기나 물먹는 하마에 대해서 같거나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다른 원리를 가자고 있는 이유에 대하여 설명하려 합니다.

 

여름철 습기를 제거해야 하는 이유

여름의 고온은 종종 증가한 습한 공기와 함께 지속됩니다. 그러다 보니 공기 중의 과다한 습기는 우리 몸의 자연 냉각 기능을 방해하는데, 땀의 배출을 통한 냉각 효과를 떨어뜨려 불편함을 주기도 합니다. 습기를 관리하는 것은 우리 몸에 쾌적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뿐만 아니라 건강한 실내 환경 유지에도 중요한 요소입니다. 우리가 대표적으로 사용하는 제습기와 물먹는 하마의 주성분인 염화칼슘의 원리를 설명하고 그 이해를 돕도록 하겠습니다.

 

제습기와 물먹는 하마 염화칼슘 작동 원리 및 이해

서두에서도 언급한 대로 이 두 가지는 여름철 습기를 제거함에 있어서 같은 기능을 하지만 그 작동 원리를 보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 대표적 차이는 물리적이냐 화학적이냐의 이야기입니다.

 

  • 제습기

- 제습기는 공간에 있는 많은 습기를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이용됩니다. (흡입-냉각-응축-배출)의 4단계 과정을 거치는데, 제습기가 작동을 하면 먼저 공기가 흡입되고 이 공기에 포함되어 있는 물 분자들이 냉각 코일 또는 냉각판을 통과하게 됩니다. 냉각 과정 중에서 공기의 온도가 낮아지면서 물 분자의 증발이 이루어지고, 이로 인하여 습기가 공기에서 분리가 되어 수증기 상태로 전환됩니다. 이는 곧 물로 변하면서 응축되고 배출구를 통해 배출되는 것입니다. 이때 나머지 공기는 다시 실내로 방출되면서, 실내 공기 중 습기 농도는 낮아지고 환경이 쾌적해지는 것입니다. 이 과정들이 모두 물리적인 단계를 거친다 하겠습니다.

 

  • 물먹는 하마(염화칼슘)

-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물먹는 하마는 그 성분표를 보시면 염화칼슘이 전부입니다. 다른 말로 '칼슘클로라이드'라고도 읽기도 하고 화학식은 CaCl₂로 표기합니다. 제습기와는 조금 다르게 넓은 실내 공간의 습기를 제거한다기보다는 옷장이나 신발장 같은 곳에서 주로 그 기능을 합니다. 습기가 높은 지하실이나 세탁실 욕실도 활용도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염화칼슘 양이온인 칼슘 이온 (Ca²⁺)은 물(H₂O)의 음이온 수분 분자인 산소와 수소 원자의 끌림에 의해 안정적인 복잡체를 쉽게 형성합니다. 이런 설명들은 전공하지 않은 여러분들께 자칫 어렵게 다가올 수 있으니 쉽게 말하자면 친수성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물의 분자와 친하다는 것이죠. 친하면 친구죠, 함께 잘 모인다는 겁니다.

 

- 염화칼슘 및 물의 이런 친화적 상호 작용은 열 방출 작용을 수반합니다. 이 열에너지는 주면으로 분산이 되고, 제습 과정에도 기여를 합니다. 이 모든 과정은 화학적 반응을 통한 것이라는 점이 제습기와는 다른 이유입니다.

 

  • 제습기와 염화칼슘 의 습기 제거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둘 다 여름철 효과적인 습기 제거를 통해 우리에게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시켜 줄 뿐 아니라 곰팡이의 번식 억제 및 건강한 환경을 조성할 수 있게 해 줍니다. 과다한 습기는 곰팡이와 곰팡이의 성장에 이상적인 환경을 주기 때문에 습기 수준을 낮추면 이런 불필요한 미생물들의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것입니다.

 

습기 제거에 이용하는 염화칼슘 또 다른 용도와 간단한 물먹는 하마 대체 제작법

- 염화칼슘 의 또 다른 용도는 예전에 대표적인 제설제로 쓰이는 염화나트륨(일명 소금)의 대체재로 사용이 되는데, 겨울철 빙판 진 도로나 길에 사용하면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염화나트륨은 철을 쉽게 부식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나 대체재인 염화칼슘 은 그 영향이 훨씬 덜하다 하겠습니다.

 

- 염화칼슘을 이용한 물먹는 하마의 제작은 간단합니다. 물과 혼합되어 액체가 돼버린 염화칼슘을 잘 씻어서 말려 두었다 사용해도 되고, 벌크로 사면 저렴하니 그것을 이용해도 됩니다. 사용 후 남겨둔 물먹는 하마 케이스를 이용해도 되고, 적당한 플라스틱 용기 같은 것에 염화칼슘 고체를 깔고 용기 위에 부직포나 한지를 덮어서 습기 제거가 필요한 적당한 곳에 놓아두면 됩니다.

 

이상으로 여름철 습기 제거에 필요한 대표적 두 가지, 제습기와 물먹는 하마인 염화칼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난히도 습하고 무더운 여름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